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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Face

[Renault-Samsung] 스타일과 효율성의 조화, 유럽스타일의 실용세단 SM5 D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는 7월 3일, 차 급의 벽을 허무는 신개념 디젤세단 SM5 D(SM5 Diesel)를 출시하고 고객인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SM5 D는 Drive More(뛰어난 연비로 더 많이 탈수 있는), Demonstrated Techno(뛰어난 기술력으로), Differentiated Diesel(디젤세단의 차별화 선언)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안전함, 뛰어난 내구성, 안락한 승차감으로 대표되는 SM5의 기본가치에 뛰어난 연비, 르노의 디젤 기술력, 가격대비 최고의 효용성을 추가한 모델이다. 


기존 차 급의 개념을 파괴한 신개념 중형디젤 세단인 SM5 D는 최근 국내시장에서 수입 및 국산 브랜드의 지속적인 디젤세단 출시와 고객들의 연비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6월 23일부터 시작된 사전계약에서 이미 약 1,500대 이상의 사전 계약 실적을 올리며 다시 한번 고객들의 디젤 세단에 대한 니즈를 확인 하였다. 


SM5 D는 전세계적으로 검증된 르노의 1.5 dCi 디젤엔진과 독일 게트락사의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적용함으로써 하이브리드 차량에 버금가는 16.5km/L 연비를 실현하였다. 또한 지속되고 있는 내수 경기 침체와 높은 유가로 인해 차량 구입비용 및 유지비용에 많은 관심을 두는 고객들을 위해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구입이 가능하도록 SM5 D 2,580만원, SM5 D 스페셜 2,695만원의 2가지 트림으로 출시 되었다. 


SM5 D에 장착된 1.5 dCi 엔진은 연비 및 CO2 배기가스 저감효과가 탁월하며, NVH 또한 향상시킨 엔진이다. 이미 다운사이징이 보편화 되어 있는 여러 유명 해외브랜드에 1천 1백만대 이상 공급하고 있으며, 벤츠, 닛산, 르노 등의 26개 차종에 적용되고 있을 정도로 그 성능 또한 인정받고 있는 고효율 디젤 엔진이다. 여기에 벤츠, BMW, 볼보, 페라리 등의 브랜드에 적용된 세계가 인정한 독일 게트락社(GETRAG)의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파워시프트® DCT)이 콤비를 이루면서 효율성 높은 최적의 파워트레인 조합을 완성하였다. 


SM5 D의 출시는 최근 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한 합리적인 소비성향이 늘어가고 가솔린, 하이브리드, 디젤 등 중형차 시장에서의 파워트레인 다변화가 되고 있는 시장환경에서 SM5의 고유의 기본가치에 유러피언 실용주의(남들에게 과시하기 보단 실제생활에서 편리하며,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유럽인들의 소비 패턴)를 반영하여 소비자 선택 폭을 늘려 가는 중형차 시장에서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 박동훈 부사장은 “수입브랜드들은 이미 제품의 60% 이상이 디젤 세단으로 팔리고 있으며, 디젤세단이 없는 브랜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국내브랜드에서는 그 동안 제대로 된 디젤 세단이 없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었다. 이제는 르노삼성이 SM5 D를 통해 제대로 된 디젤 세단을 제공해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다운사이징은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똑같이 추진하고 있는 명제 중 하나”라며, “르노삼성이 SM5 TCE, SM5 D를 통해 국내에 본격적인 다운사이징 제품을 선보인 것은 그만큼 앞을 바라보는 혜안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르노삼성자동차는SM5 D의 출시로 파워트레인의 다변화를 꾀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군을 두루 갖추게 되었다. SM5의 기본가치를 잘 반영하면서 중형세단의 모범답안을 제시한SM5 플래티넘, 국내 최초로 중형급에 190마력의 1.6 리터급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과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SM5의 고성능 모델 SM5 TCE, 기존 차 급의 개념을 파괴하고 중형세단의 경제적인 부담에서의 해방이 가능 하게한 신개념 중형디젤 세단인SM5 D 등 이 3가지 모델을 통해 고객들의 취향에 따라 맞춤형 차량제공이 가능하다. 



하루 20km 남짓으로 주행거리가 많지 않고 무엇보다 안락한 승차감, 풍부한 편의사양을 원하는 고객들에게는 SM5 플래티넘, 다이나믹 파워풀 드라이빙 을 원하는 고객들에게는 SM5 TCE, 하루 주행거리가 40km 이상으로 뛰어난 연비와 적은 유지비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는 SM5 D 등 고객들에게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는 차량 구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가지게 되었다.


문턱을 낮춘 가격정책과 다운사이징 엔진 적용으로 인한 세금 혜택을 통해 SM5 D는 구입단계에서부터 유지기간 동안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해주며, 가솔린 차량의 대안일 뿐 아니라, LPG를 연료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도 매력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5년간 운행시 경쟁사 가솔린 2.0 모델보다는 약 600만원 ~700만원(유류비에 따라 차이날수 있음)까지의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LPG 모델에 비해서는 약 200여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LPG 차량 보다 연비, 토크 등에서 유리한 디젤차량은 향후 시내주행비율이 높고, 주행거리가 많은 택시고객들까지도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