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가 'ENEX 2013(국제환경산업기술전시회)'에 환경부 국책과제로 개발 중인 '코란도C EV-R을 공개했다.
코란도C EV-R은 100kW급 전기모터와 16kWh 420V 고전압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적용된 순수전기에너지차로 전기모드만으로 최대 150km(최고속력 150km/h)를 주행할 수 있다. 더불어 37kW 용량의 고효율 엔진 제너레이터가 자가 발전해 별도의 충전 없이 최대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주행거리 확장형 전기차(Electronic Vehicle-Range extender)이며, EV-R 모드로는 최대 500km까지 주행가능하다.
특히 Ragne extender 시스템을 활용해 전기차의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충전 인프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는 점에서 향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쌍용차는 2단계에 걸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 및 (주)엔진텍과 환경부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6년 Ev-R 양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에는 10kW급 엔진 제너레이터를 탑재한 도심형과 37kW급을 탑재한 장거리용 EV-R을 제작해 전기차의 주행거리 한계를 극복하는 한편,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킴으로 양산형에 가까운 성능과 품질을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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