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에코부스트 1.0L 엔진이 인터내셔널지 선정한 '올해의 엔진(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에 선정됐다.
전 세계 35개국가에서 활동하는 전문기자단이 결정한 '올해의 엔진' 선정과정에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2위와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며 우승했다. 이는 역대 최대 투표점수로 기록됐다. 그 뿐 아니라, '최고의 신형 엔진' 및 '1.0L 이하 최고의 엔진' 등에서도 1위로 선정돼 3관왕에 올랐다.
에코부스트 엔진은 고압력의 가솔린 직분사 방식과 터보차저 및 두개의 독립된 가변식 캠타이밍 기술을 결합해, 엔진의 크기와 무게,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도 대용량 엔진이 갖는 저회전대 강력한 토크와 즉각적인 주행능력을 갖고 있다. 출력의 손실 없이 기존 엔진의 주행성능과 안락한 승차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최대 20%의 연비 향상과 15%의 배출가스 감소가 가능하다. 이번에 선정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A4 정도 사이즈에 불과하지만, 이 엔진을 탑재한 포커스 1.0L 에코부스트의 경우 100마력의 출력을 내면서도 동급대비 최고 수준인 58.9mpg(24.9km/L)의 연비를 자랑한다.
포드는 1.0L 1.6L 2.0L 3.5L 등 총 4가지 에코부스트 엔진을 생산하고 있으며, 125개 이상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2013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5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며, 포드 북미 라인업의 90% 이상과 글로벌 모델의 80% 이상에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에도 익스플로러, 토러스 등과 출시를 앞둔 올-뉴 이스케이프, 올-뉴 퓨전 등에 모두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되며, 국내 출시 차량의 90% 이상에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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