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5월호(32호)에 게재됐습니다. >
“그야말로 뮤턴트(Mutant, 변종)다!”
지난 2002년 8월 한일월드컵의 열기가 아직 가라앉지 않은 이때, 아우디코리아는 지금까지 출시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차종을 국내에 선보였다. ‘올로드 콰트로’란 이름의 왜건이었다. 이 차는 세단의 차체에 4륜구동 방식의 SUV와 유사한 주행성능, 그리고 해치백(혹은 왜건)의 실용성까지 겸비해 눈길을 끌었다.
그로부터 10년이 흐른 지난해 11월, 한국토요타가 올로드콰트로와 유사한 신차를 한국시장에 출시했다. ‘벤자(Venza)’였다. 이로부터 두 달 뒤에는 혼다코리아가 ‘크로스투어(Crosstour)’라는 새로운 세그먼트 차량을 선보였다. 유럽 브랜드 위주로 출시되던 변종 차에 일본 메이커들이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세단을 기반으로 만든 토요타와 혼다의 변종 신차. 세단에서 출발해 RV와 미니밴의 장점인 효율성을 강조한 벤자와 SUV와 쿠페의 스타일을 살린 크로스투어를 전격 비교해봤다.
- 정숙함·실용성의 Toyota Venza
벤자는 토요타의 글로벌 베스트셀링카인 캠리를 기반으로 만든 왜건 스타일의 SUV다. 플랫폼을 캠리로 사용한 만큼, 세단의 안정감이 느껴지지만, SUV의 주행본능과 미니밴의 효율성까지 고려한 독특한 매력의 RV다.
첫인상은 그야말로 미묘하다. 한 대의 차에서 덩치 큰 세단과 소형 미니밴, 도심형 SUV의 특성이 모두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초부터 북미 시장을 대상으로 개발됐던 만큼, 의외로 큰 덩치가 눈길을 끈다.
캠리의 플랫폼을 개발된 만큼 지상고는 세단과 비슷해 타고 내리기가 쉽다. 하지만 운전석에 앉아 전면을 보면 차량의 후드 부분이 전혀 보이지 않아 주차 등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감안해야 한다.
주행에 나서자 세단 특유의 부드러운 주행감과 승차감이 느껴졌다. 가속 능력도 뛰어났으며, 제동성능 역시 수준급이었다. 특히 가솔린 모델인 만큼 소음도 잘 느껴지지 않았다.
벤자는 앞서 밝힌 대로 세단과 SUV, 해치백의 장점을 모은 매력이 많은 차다. 하지만 너무 많은 매력이 몰려 있다 보니, 정작 소비자들의 선택을 확 이끌어낼 강력한 한방은 부족해 보인다. 그러나 미니밴에 싫증난 고객이나, 실용성을 중시하는 고객이라면 벤자는 고려할 만한 차량인 점은 틀림없다.
- 스타일 강한 주행성능 Honda Crosstour
혼다코리아가 지난해 12월 출시한 크로스투어는 변종 신차의 논란에 불을 다시한번 지핀 모델이다. 국내에는 오직 가솔린을 사용하는 3.5L 모델, 한종만 들어온다.
크로스투어는 6기통 3.5L SOHC I-VTEC+VCM엔진과 신형 6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한다. 최고출력 282마력에 최대토크 34.8kg*m의 힘을 내며, 복합연비는 9.9km/h다.
쿠페 스타일을 채택한 덕분일까. 고속주행에서도 크로스투어는 안정적이다. 특히 S모드로 주행을 시작하자, 차량이 전체적으로 스포티하게 리셋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러나 크로스투어 역시 연비가 아쉽다. 복합 9.9km/L의 연비는 아무래도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디젤 모델을 출시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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