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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Face

[Nissan] 알짠 실속파 세단에서 럭셔리로 진화한 New Altima

1993년 6월 등장이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중형세단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글로벌 베스트셀링카 '알티마'가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됐다. 이전까지의 알티마가 성능과 역할에 충실했던 알짜배기 실속형 세단이었다면 새롭게 출시된 뉴알티마는 럭셔리 중형세단으로의 변신을 알리는 모델이다.

 

2012년 4월 미국 국제오토쇼에서 첫 모습을 드러낸 뉴알티마는 5세대 풀체인지 모델이다. 국내에는 2.5L와 V6 3.5L 가솔린 모델 등 두 가지가 출시됐다. 더욱 다이내믹하게 강화된 성능으로 세계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VQ엔진이 탑재됐으며, 닛산이 새롭게 개발한 '차세대 엑스토로닉 CVT'가 결합돼 역동적이면서도 최적의 효율성을 보여준다. 특히 연비는 신복합연비 기준 12.8km/L로 어지간한 국내 중형세단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보여준다. 

이밖에 럭셔리 세단으로의 진화를 위해 다양한 안전 밒 편의사양이 장착됐으며 인테리어 역시 화려하고 럭셔리한 디자인으로 재편됐다.


- 성숙미 갖춘 세련미 

뉴알티마의 변신은 완전히 새로운 외관 디자인부터 시작한다. 날렵하고 샤프했던 모습에서 넓고 역동적인 스타일로 진화했다. 이전 모델과 비교하면 15mm 길어진 전장(4860mm)과 30mm 넓어진 전폭(1830mm)은 보다 역동적이면서 고성능의 감성을 뿜어낸다. 또 뉴알티마의 프론트그릴은 날렵한 선을 강조한 형태로 변모했으며, 사이즈 역시 넓어진 전폭에 맞춰 40% 정도 커졌다. 여기에 이음새 없이 이어진 프런트 범퍼 및 닛산의 아이코닛 스포츠카, 370Z의 디자인을 계승한 부메랑 모양의 프로젝터형 헤드 램프를 장착함으로써 강인하고 스포티한 전면 디자인을 구성했다. 

유체 공학적인 실루엣을 통해 드러나는 '알티마 비율'도 눈길을 끈다. A필러 각도는 이전 모델 대비 더욱 경사지고, 차량의 웨이스트 라인은 더욱 올라갔으며, 크롬 트림과 도어 핸들 액센트는 8가지 풍부한 외관 색상과 조화를 이뤄 프리미엄 스타일을 완성한다. 또한 공기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정밀한 설계를 바탕으로 이전 세대 모델에서 최대 5% 낮아진 0.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달성했다. 
헤드램프와 일관성을 띄는 부메랑 형태의 리어 램프는 차량의 측면과 리어를 자연스럽고 우아하게 연결하며, 더욱 높아지고 깊어진 트렁크는 고속주행 시 후방에서 발생하는 양력을 줄여줌으로써 차체의 안전성을 높여주고, 수납에 있어 실용성을 증대시키는 두가지 효과를 선사한다. 


- 우주기술을 적용한 인테리어

눈을 돌려 내부를 살펴보면 세련된 감성 품질을 느낄 수 있다. 닛산 특유의 장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고급스러운 소재와 디테일은 운전석 공간부터 조수석 및 뒷좌석까지 고급스러움을 유지한다. 최고급 가죽을 적용한 좌석은 크롬 액센트를 넣은 피아노 블랙 인테리어 트림으로 마무리해 공예품 같다. 여기에 럼버 서포트 기능을 포함시켜 총 8방향으로 조절되는 운전석 파워시트와 4방향 조절이 가능한 메뉴얼 시트는 세미 버켓 스타일로 제작됐다. 뒷좌석은  6:4로 폴딩되며 히팅 스티어링 휠이 모든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닛산이 자신있게 추천하는 기능은 미항공우주국(NASA)의 연구에서 영감을 받은 '저중력 시트'다. 나사의 연구결과로 반영해 완성한 저중력 시트는 근육과 척추의 부담을 완화해 장시간 운전에도 피로감을 줄여준다. 또한 촘촘한 기공을 통해 시트의 통풍성과 환기성을 높였으며, 색상도 Chacoal과 Beige로 선택할 수 있다. 운전석에는 다양한 신기술이 눈에 띈다. 계기판 중앙에 위치한 파인비전에는 '3D 어드밴스드 드라이브-어시스트 디스플레이'가 새롭게 도입됐다. 차량 정보를 4인치 디스플레이에 3D로 보여준다. 

이외에도 정숙성을 위해 사이드미러에 에어로 다이내믹 설계를 적용했고, A필러 몰딩은 물론, 엔진과 배기시스템에 새로운 진공 마운트 디자인을 적용했다. 여기에 높아진 차체 강성과 소음 흡수 소재를 적용했다. 


- 10대 엔진에 빛나는 다이내믹한 파워트레인

실내외 디자인이 감성적으로 변했다면 뉴알티마의 파워트레인은 역동적이면서도 중후하게 진화했다. 2.5L 4기통 QR엔진과 3.5L V6 VQ엔진을 탑재한 뉴 알티마는 '차세대 엑스토로닉 CVT(Next-generation Xtronic CVT)'와의 결합을 통해 높아진 연비와 향상된 가속력, 뛰어난 정숙성을 보여준다. 

먼저 2.5L 모델에 올라가는 QR25DE엔진은 더욱 가벼워지고, 효율도 높아졌다. 흡기, 배기 캠 축에 가변 밸브 타이밍을 추가했기 때문이다. 신형 흡기시스템은 토크 곡선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 밸브를 높은 회전에서 개방한다. 여기에 흡기 매니폴드는 엔진을 더 가볍고, 강력하게 지탱해준다. 그 결과 최고출력 180마력(@6000rpm)에 최대토크 24.5kg*m(@4000rpm)의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여기에 스포티한 주행을 느낄 수 있는 DS Mode도 추가됐다. 

3.5L V6 VQ35DE엔진은 미국 워즈사로부터 1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될 만큼 기술력과 내구성이 입증받은 엔진으로, 최고출력 273마력(@6400rpm) 최대토크 34.6kg*m(@4400rp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기존 6단 메뉴얼 모드에서 7단 매뉴얼 모드로 확장됐고, 패들 시프트 장착으로 보다 민첩한 주행과 운전의 재미를 배가시켰다. 

이와 함께 뉴알티마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차세대 엑스트로닉 CVT는 이전 세대 CVT에 비해 전체 70%의 부품이 재설계됐고, 내부 마찰은 40% 정도 줄어 내구성이 강화됐다. 또한 새로운 제어논리와 확장된 기어비의 범위를 특징으로 하는데, 이는 운전성과 반응성을 개선해 소음감소와 연비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 결과 미국 환경보호국(EPA)를 통해 미국에서 판매 중인 중형 가솔린 모델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입증됐다. 뉴알티마 2.5 모델의 경우 신복합연비 기준 12.8km/L(도심 11.1km/L 고속 15.7km/L)을 기록했으며, 3.5 모델 역시 신복합연비 기준 10.5km/L(도심 9.2km/L 고속 12.7km/L)의 우수한 연비를 기록했다. 


- 운전의 재미를 높여주는 편의 및 안전사양

뉴알티마는 퍼포먼스 동급 최강을 위해 닛산 모델 최초로 '액티브 언더스티어 컨트롤(AUC:Active Understeer Control)'과 결합된 새로운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Multi0link Rear Suspension)를 개발해 적용했다. 이 시스템은 코너링 시 안쪽 앞 바퀴에 제동을 걸어 회전 축의 움직임을 높임으로써 언더 스티어 현상을 줄여준다. 또한 이 시스템은 '차량 다이내믹 컨트롤(VDC:Vehicle Dynamic Control)'과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Traction Control System)을 기반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운전자에게 위화감을 주지 않는 조건하에 작동된다. 

새롭게 개선된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은 탄성강도를 높여 즉각적인 핸들링 반응을 이끌어내며, 토우 각과 캠버 각을 제어함으로써 급격한 코너링에도 안정감을 준다. 또 서스펜션은 스포츠세단에 사용되는 ZF SACHS사에서 설계한 새로운 쇽 업소버(Shock Absorber)를 사용해 뛰어난 차체 컨트롤과 편안한 주행을 가능케 한다. 

이외에도 어드밴스드 오토 라이트 시스템(Advanced Auto Light System), 안티락 브레이킹 시스템(ABS:Anti-Lock Braking System), 전자동 제동력 분배(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차량 다이내믹 컨트롤(VDC:Vehicle Dynamic Control),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Traction Control System) 등 각종 첨단 안전 시스템을 기본 탑재했다. 여기에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존 바디 구조(Zone Body Structure) 역시 적용됐다. 

프리미엄 중형세단을 지향하는 만큼 편의사양 역시 화려하다. 먼저 보스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BOSE Premium Audio System)과 탑재됐다. 인텔리전트 키도 기본으로 제공되며 DMB/내비/후방카메라 등과 연동되는 7인치 컬러 디스플레이도 기본 장착됐다. 이밖에도 블루투스 기능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파인비전과 연결시킬 수 있는 드라이브-어시스트 디스플레이 기능도 눈에 띈다. 

2013년형 뉴알티마 2.5 모델의 경우 3350만원(부가세 포함), 3.5 모델은 3750만원(부가세 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