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News

[KIA] 럭셔리 플래그십 모델 K9의 '9가지 신기술'

'빛'을 테마로 한 신기술을 탑재한 K9에는 9가지 신기술이 들어있다. 

이중 <주행 및 안전편의>와 관련된 신기술로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 *전자식 변속 레버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IT 및 멀티미디어>로는 *UVO 탑재 9인치 DIS 내비게이션 *12.3인치 LCD 클러스터 <빛>과 관련된 *헤드업디스플레이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 등이 있다. 


- 국내 최초 후측방 경보 시스템 

K9은 주행 중 뒤나 양측면 사각지대의 차량과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레이더로 감지해 시각, 촉각, 청각 신호로 사전 경보해 준다. 후측방 및 후방 차량의 위험 감지시 1차 경보로 아웃사이드 미러와 HUD 화면에 경고등이 점등되고, 충돌 위험시 2차 경고로 경고음이 울리며, 시트 진동을 발생시킨다. 

- 전자식 변속 레버

K9은 기존 기계식 변속이 아닌 전자통신을 활용한 변속 제어를 통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전자식 변속 레버'는 기계식에 비해 짧은 변속 궤적을 구현하고, 변속 조작력을 최소화해 조작감 향상과 정화학고 편리한 변속 수행이 가능하며, 중립주차가 가능한 P단 해제 버튼도 적용했다. 또한 기계식과 달리 변속 레버 진동이 없고, 시동을 정지할 경우 자동으로 주차브레이크가 작동된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

국내 최초로 적용된 HUD는 차량 전면의 유리에 주행정보를 표시, 운전자의 시선을 이동을 방지해주는 사양이다. HUD에는 *차량 속도 *주행시 경보사항 *내비 주행방향 *후측방 경보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탈 정보 등이 표현된다. 


-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에코, 노멀, 스포츠, 스노우 등 4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엔진, 변속기, 스티어링과 에어서스펜션 등 모든 시스템을 통합 제어해 차별화된 주행감과 승차감을 제공한다. 


-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

차체자세제어장치(VDC)를 중심으로 한 통합제어를 통해 최적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고, 앞차와의 충돌 가능성을 감지해 위험경보 및 충돌피해를 경감시키는 AVSM을 의미한다. 이 시스템은 레이더로 전방의 주행 상황을 감지하고, 단계별로 경고등, 경고음, 자동감속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크루즈컨트롤이나 안전벨트도 관리한다. 


-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

핸들의 움직임이나 차량속도, 기울기 등 다양한 주행조건에 따라 헤드램프가 자동으로 조절돼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시켰다. K9은 국내 최초로 전조등과 상향등 모두에 LED 광원을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시인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핸들 방향과 차량 기울기의 변화에 따라 빔의 각도를 자동 조절하며 속도에 따라 일반, 고속 등 3가지 모드가 적용돼 최적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AVM)

차량 외부에 탑재된 4개의 카메라 영상을 합성해 차량 주변의 360도 전체 모습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도록 한 편의사양이다. 전/후방 총 8개의 화면모드를 제공하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 UVO 탑재 DIS 내비게이션

차세대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UVO를 탑재돼 원격제어, 차량관리, 정보검색 등의 첨단 IT서비스가 제공된다. UVO는 내비, 스마트폰, 유보센터의 결합을 통해 차량과 외부를 다양한 통신기술로 연결시켜 운전자가 이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특히 거리에 관계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시동, 공조장치 제어, 주차위치 확인 등의 원격제어가 가능하고, 이외에도 소모품 관리, 고장진단 등의 UVO 센터 직원과의 다양한 정보 획득이 가능하다. 아울러 사고로 인한 에어백 전개시 UVO센터로 자동통보가 돼 긴급구조 및 사고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차량 분실시 도난 추적 기능도 있다. 

이와 함게 국내 최대의 9.2인치 LCD 화면과 통합 조작키를 통한 DIS 내비게이션도 적용됐다. DIS 내비에는 내비게이션과 멀티미디어, 공조장치, 차량정보 등의 모든 차량정보가 대형 LCD 화면에 표시되고, 운전자는 통합 조작키에 적용된 조그 타이얼과 핫킷의 조작만으로 각종 기능의 선택 및 실행이 가능하며, 문자입력시 통합조작키 및 터치스크린 기능을 동시에 지원한다. 


- 12.3인치 풀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 

기존 아날로그 화면에서는 제공할 수 없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시인성을 높아졌다. 나침반은 물론 시계와 온도계 등의 유용한 정보를 고급스럽고 세련된 그래픽 효과로 구현해 경쟁차종을 압도하는 성능을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