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12월호(39호)에 게재됐습니다]
덩치보다 실속이 우선!
‘다운사이징’이 자동차업계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성능과 효율을 그대로 누리면서 이전보다 작은 에너지를 갖고 높은 효율을 내는 다운사이징 자동차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어서다. 특히 다운사이징의 선봉은 수입차업체들이 서고 있다. 중대형 위주의 신차들을 선보였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중소형의 실속형 신차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어서다.
업계에서는 고유가와 체감경기가 실속형 신차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배경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가 필요하지만, 유지비용에 가계경제에 부담을 주는 만큼 큰 차보다는 작고 효율적인 차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 효율 높고 개성 강한 중소형 강세
자동차업계의 ‘효율’경쟁은 지난 2008년 BMW그룹코리아(이하 BMW)가 3시리즈에 디젤 엔진을 장착한 320d를 출시하면서 본격화됐다. 이어 BMW는 주력모델인 5시리에 디젤엔진을 장착한 520d를 출시하며 효율경쟁을 주도했다.
BMW가 시작한 효율경쟁은 곧바로 수입차 시장의 트렌드가 됐다. 경쟁사인 아우디코리아(이하 아우디) 역시 주력모델인 중형세단 A6에 디젤 엔진을 장착한 TDI 모델들을 들여왔고, 벤츠 역시 CDI로 불리는 디젤모델을 출시했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폭스바겐의 골프가 자동차업계의 트렌드가 된 다운사이징의 트렌드를 주도했다고 평가한다. 자동차전문지 더아이오토 한창희 편집장은 “골프 출시 전까지만 해도 수입차시장은 중대형 차량들이 주류를 이뤘지만, 디젤엔진과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무장한 골프가 출시되면서 수입차업체들이 중소형 모델들을 잇달아 출시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다.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던 푸조-시트로엥 역시 소형디젤에 관한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최근에는 주목을 받고 있다. 푸조-시트로엥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차 중 최고 연비 차량 BEST 10에 무려 5대의 차량들을 올라 있다.
- 높은 연비와 실용적인 옵션이 매력
수입차업체들이 이처럼 고효율의 중소형 신차들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 역시 국산차가 아닌 수입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년 사이에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수입차 판매량 역시 이런 추세를 반영한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국내업체들 역시 이런 흐름을 감지하면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내수 1위의 현대차는 올 여름 복합공인연비 18.5km/L의 아반떼 디젤을 출시하며 맞불을 놨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프리미엄 SUV 싼타페를 출시하며 수입차업체들의 공세를 저지했다. 기아차 역시 디자인과 효율을 높인 K3(구 포르테)를 선보였다.
한국GM 역시 실용성을 강조한 소형 SUV인 트랙스를 올해 초 출시했고, 르노삼성은 복합연비 18.5km/L라는 극강의 연비를 자랑하는 QM3의 연말 출시를 앞두고 있다.
- 전기차와 디젤하이브리드에 관심 높아
기아차는 현재 경차인 ‘레이’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레이EV’를 내놓았으며, 한국GM은 올 6월부터 역시 경차인 ‘스파크’를 기반으로 개발한 ‘스파크EV’를 판매중이다. 여기에 르노삼성은 아예 준중형급인 전기차인 SM3 Z.E.를 선보였다. 국내 자동차업체 한 관계자는 “수입차업체들이 주도했던 디젤 열풍의 원동력은 바로 높은 효율성이었다”면서 “디젤 엔진보다 높은 효율에 친환경적인 전기차가 앞으로는 효율경쟁의 선봉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유가가 촉발시킨 자동차업체들의 에너지 효율경쟁. 꿈의 연비로 불리는 20km/L를 넘어서,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펼칠 기술력싸움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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