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tory

[JAGUAR] 신사를 위한 럭셔리카에서 귀족위한 야수로 진화하다

< 해당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vol 3월호에 게제됐습니다. >

“라이온스라인의 치명적 매력!”

가장 아름답고 품위 있는 자동차로, 전 세계 자동차 마니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영국의 재규어. 바로 이 재규어가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며 업계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중후하면서도 점잖았던 과거 이미지에서 벗어나 화려함과 세련미를 갖은 야성적인 재규어로 변신했기 때문이다. 

사실 재규어는 묵직하면서도 중후함 이미지가 돋보이는 럭셔리 브랜드였다. 영국 왕실의 의전차량으로 지정될 정도로 뛰어난 화려함을 자랑했다. 하지만 화려함과 중후함이 강조되면서 재규어의 이미지는 점잖은 사람들이 타는 차로 인식됐었다. 그러나 2007년 이후 재규어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숨겨왔던 발톱을 드러낸 것이다. 중후함이 강조됐던 디자인은 젊은 감각의 세련된 이미지로 탈바꿈했고, 성능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됐다. 

환골탈태를 거친 재규어는 이제 글로벌 자동차트렌드의 핫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변두리의 전장 제작업체로 시작해, 영국을 대표하는 럭셔리브랜드로 성정한 재규어의 날렵한 역사를 살펴봤다. 


- 미들랜드에서 첫발을 내딛다

재규어의 시작은 모터사이클 업체였던 ‘스왈로우 사이드카 컴퍼니(Swallow sidecar company)’였다. 이 업체는 모터사이클에 자동차 바디를 얹었던 제작업체로 빌 라이온스와 월리엄 와슬리의 의해 1922년 블랙펄에 설립됐다. 


모터사이클 제작으로 큰돈을 번 스왈로우는 점차 자동차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독자 모델을 출시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술력이 부족했던 스왈로우는 스탠다드자동차회사와 손을 잡고 첫 번째 자동차를 출시한다. 바로 재규어의 첫 번째 자동차로 기억되고 있는 ‘SS’다. 

1931년 출시된 SS는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었다.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가격마저 합리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재규어의 공동창업자였던 월리엄 와슬리가 회사를 떠났다. 하지만 곧바로 실린더 헤드 전문가였던 웨슬레이크와 엔지니어링 전문가인 히네스가 합류하면서 재규어는 이제 독자적인 자동차 브랜드로서의 성장을 준비했다. 

최정상의 엔지니어가 두 명이나 합류한 재규어는 곧바로 신차 준비에 들어갔다. 히네스는 새로운 섀시를, 웨슬레이크는 엔진의 효율성을, 라이온스는 새로운 차체를 디자인했다. 이렇게 탄생한 차가 바로 1935년 출시된 SS100이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영국 자동차시장의 루키로 떠올랐다. 

SS100으로 큰 성공을 거둔 빌 라이온스는 결국 독자적인 브랜드의 필요성을 깨닫게 됐고, 이에 우아하면서도 민첩한 ‘재규어’를 브랜드로 선택한다. 영국을 대표하는 럭셔리브랜드 ‘재규어’가 탄생한 것이다. 


- 한발 앞선 기술력과 독창적인 디자인 

그러나 재규어의 앞날은 그리 밝지 못했다. SS100을 출시하자마자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독일 전투기들의 폭격으로 산업시설이 파괴되면서 재규어 역시 어려움을 겪었다. 

2차 대전이 종전되자 재규어는 미국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재규어의 모델명이었던 ‘SS’를 버리고, 히트작이었던 SS100을 ‘LNW100’을 개명했다. 

당시 재규어의 CEO였던 라이온즈는 신 모델 개발에도 나섰다. 당시 개발 중이었던 Mark V가 이었지만, 출력이 낮아 엔진의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재규어는 오버헤드 캠 샤프트를 선택해 이를 해결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신차 개발에 몰두하던 재규어는 마침내 1948년 신차인 XK120을 출시한다. 직렬식 6기통 엔진을 장착한 XK120은 당시 200km/h대의 속도를 돌파해, 영국에서 가장 빠른 차로 공식 기록됐다. 게다가 998파운드(세금포함 1298파운드)에 불과한 파격적한 가격으로 주문이 폭주했다. 

재규어는 이후 XK시리즈의 변경모델을 잇따라 발표했고, 계속된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재규어는 스포츠카 제작사가 아닌 자동차제작사였기 때문에 세단의 필요성이 중요해졌다. 이런 이유로 1950년 중반 이후 여러 종류의 세단을 공급했지만,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깊은 침체에 빠져있던 재규어는 이런 가운데 라이온스는 또 하나의 걸작을 선보이게 된다. 1961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E-Type 3.8이 바로 그것이다. XJ시리즈의 원형이 된 이 모델은 자동차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로 손꼽히고 있다. 

라이온즈는 XJ시리즈의 성공 이후 곧바로 다른 세단들을 모두 단종 시키는 결단을 내린다. XJ만 생산하겠다는 의지였다. 그리고 이 결정은 이후 20년 동안 재규어를 흑자로 유지시켰다. 

재규어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라이온즈는 재규어만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1966년 영국 자동차회사(이후 BL)에 합병시킨다. 국영기업이 된 셈이다. 이후 1979년에는 국영기업 민영화 정책에 따라 상장이 추진됐다. 1984년 런던증시에 상장된 재규어는 영국 시민들이 대부분 주식을 취득하면서 ‘가장 영국적인 차’로 인정받았다.


- 야성 눈뜬 재규어, 두 번째 질주

재규어는 그러나 또 다른 어려움에 빠졌다. 1980년대 후반 영국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판매량이 감소하기 시작한 것. 조립라인까지 증설했던 재규어로서는 상당한 충격이었다. 결국 1990년 재규어는 포드에 인수됐다. 하지만 최대주주가 바뀌었을 뿐, 재규어는 여전히 잉글랜드 DNA를 그대로 유지했다. 

여러 부침이 이었지만, 재규어는 2001년에는 콤팩트 럭셔리 세단인 X-Type을 추가하며 지금의 라인업을 완성했다. XJ와 XK, S-Type, X-Type 등으로 이어지는 재규어라인업이 결국 완성된 것이다. 

하지만 재규어는 2007년 또 다시 변신에 나섰다. 이안 칼럼이 디자인한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재규어를 선보인 것이다. 2007년 디트로이트모터쇼에 컨셉트카로 얼굴을 알린 C-XF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컨셉트카는 그 모습 그래도 양산에 나서 같은 해 말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XF로 명명된 재규어의 신차는 과거 중후함과 화려함이 강조됐던 귀족적 스타일과 달리 세련되고 야성적인 모습에 날렵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이런 멋진 모습 때문에 재규어는 단숨에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핫 아이콘으로 등장했다. 이어 2011년 서울 모터쇼에서 XJ, XF, XFR, XKR 등 재규어 풀 라인업을 공개하며 자동차애호가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재규어는 서민형 자동차로 시작했지만, 영국 왕실 의전차량으로 지정될 정도의 발전을 보여준 사례”라며 “가장 고집스러우면서도 가장 혁신적인 모습이 기대되는 브랜드”라고 평가했다.


재규어 연혁
1922년 월리엄 라이온스(william Lyons), 모터싸이클 제조하던 월리엄 윔슬러(Willian Walmsley)와 함께 스왈로우사이드카(Swallow Side Car) 설립

1934년 공동창업자 윌러엄 윔슬리, 사이드카 부분 분리 경영

1936년 S.S 100 스포츠카 출시:최고시속 160km에 제로백 10.5초

1945년 회사명을 재규어자동차회사로 변경(Jaguar Cars Limited)

1948년 직렬 6기통 엔진과 오버헤드 캠샤프트가 장착된 XK120 출시. 시속 약 200km/h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양산차로 기록

1951년 C-Type 르망 24시간 레이스 우승

1954년 XK140 출시, 최고속도 260km/h

1955년 D-Type 르망 24시간 레이스 우승

1961년 제네바모터쇼에 E-Type 3.8을 첫 공개. 대단한 반향을 일으킴. E-Type은 자동차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로 꼽힘

1968년 라이온스의 디자인 철학에 첨단 성능 및 세련미를 집약시킨 XJ6 설룬 출시

1972년 5.3L V12 엔진 장착한 재규어 XJ12 출시. '지구에서 가장 빠른 세단'이란 타이틀 획득

1986년 재규어 4세대 XJ 출시. 즉각적인 성공. 조립라인 증설로 1988년까지 XJ 제품 생산을 4만1000대로 증가시킴

1990년 포드자동차, 재규어 인수

1996년 제네바모터쇼에 XK8 출품

1998년 버밍햄 모터쇼에서 재규어 럭셔리 스포츠세단 S-Type 출시

2001년 컴팩트 럭셔리세단 X-Type 발표, 현재의 라인업(XJ / XK / S-type / X-Type)으로 연간 20만대 차량 생산

2002년 파리 모터쇼에서 100% 알루미늄 사용한 New XJ 출시

2003년 재규어 XJ, 영국 BBC 소비자 만족사 조사에서 최고 차량에 선정

2004년 미국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New S-Type 출시. JD파워 품질평가에서 유럽 브랜드 1위를 차지

200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100% 알루미늄 사용, 보행자 안전장치 탑재한 New XK 공개

2006년 브라운스 레인에 있는 본사와 주요 시설들을 엔지니어링 센터 위틀리로 이전, 위틀리에 대규모 하이테크 연구개발단지 조성
           런던 모터쇼에서 재규어 XK의 고성능버번인 XKR 출품
           재규어 레이싱카 XKR GT3 디자인 첫 공개

2007년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컨셉카 C-XF 출품
           컨셉카 C-XF의 양산형 모델인 XF 출시

2008년 XJ 2.7 디젤 영국 환경교통협회에서 최고의 친환경 럭셔리카로 선정

2009년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XFR과 XKR 컨버터블 출품
           JD파워 내구품질 조사에서 1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All-New XJ 출품

2010년 재규어 창립 75주년 기념 르망 24시간 레이스 복귀
          제네바모터쇼에서 All-New XJ SuperSport와 New XKR Special Edition
          All-New XJ Centernal 및 XJ75 Platinum Concept 공개

2011년 서울 모터쇼에서 All-New XJ / XF / XFR / XKR 등 전 라인업 전시
           세계적인 '올해의 차(ICOTY)'에서 '올해의 럭셔리카' 선정
           재규어 하이브리드 컨셉카 C-X75 양산 계획 발표
           Auto Express 선정 '지난 10년간 최고의 차' 수상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하이브리드 스포츠 컨셉카 재규어 'C-X-16' 최초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