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청라 프루빙그라운드는 2007년 9월 완공된 한국지엠의 연구시설로써 인천 경제 자유구역(In-cheon Free Economy Zone)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평 본사로부터 약 20분 거리(10km)에 위치하고 있다.
총 면적 508,228㎡인 청라 프루빙그라운드는 주행시험로 이외에도 제동성능시험실, 조정안정시험실, 구조강성시험실, 환경풍동시험실, 진동소음시험실 등 다양한 연구시설이 있으며 약 500여명의 한국지엠 연구원들이 연구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 시험주행로
시험주행로는 주요 수출 국가별 현지 소비자 조건의 대표 도로를 재현한 특수 도로와 글로벌한 수준의 설계 기준을 바탕으로 한 직선 주행로, 특수 공법으로 건설된 R&H(Ride & Handling) 및 소음/진동 주행로(NVH Road), 언덕로 등 다양한 시험로로 이루어져 있다.
직선 주행로는 직선거리 약 1km로 북측 (2차선)/남측 (3차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GM의 글로벌 규격이 요구하는 최상의 편평도를 만족한다. 코너 지역은 직선로에서의 주행속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경사각을 만들어 연속적인 직진 주행성 등의 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직선로 좌/우로 R&H, NVH 주행로 등이 위치하여 연계된 연속적인 시험이 가능하다.
제동성능 시험실
제동성능시험실은 차량의 안전에 가장 중요한 기능인 제동을 담당하는 시험실로, 각 차량에 장착된 브레이크가 어떠한 조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또한, 제동시 발생하는 소음을 재연할 수 있는 브레이크 노이즈 다이나모미터 (Brake Noise Dynamometer), 브레이크 작동환경을 재현하고 브레이크 시스템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부스터 테스트 벤치 (Booster Test Bench) 등의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어한국지엠 차량의 탁월한 제동력을 책임지고 있다.
- 조정안정 시험실
조정안정 시험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차량이 운전자가 의도한대로 정확히 움직일 수 있도록 차량의 움직임 및 무게 중심 등을 시험하며, 조정안정 시험실에는 첨단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다. VIMF(Vehicle Inertia Measurement Device)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차량의 무게 중심 측정과 동시에 차량 관성 모멘트까지 측정이 가능한 장비. 이와 함께 K&C (Kinematic and Compliance) 장비는 차량의 조정안전 성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서스펜션의 특성을 측정하는 장비. 차량의 타이어에 가해지는 모든 조건의 하중을 재현해 차량의 조정안정 성능 향상에 일조하고 있다.
- 구조강성 시험실
구조강성 시험실은 차량개발에 있어 차체, 샤시 시스템, 엔진 및 구동계 마운팅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 전체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검증하는 핵심적인 시험실로, GM의 다양한 글로벌 제품개발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의 능력과 설비를 확보했다. 보유 설비로는 차량주행시 각 휠의 상하, 좌우, 전후, 제동 등의 상황을 재현하여 전체 차량의 내구성을 신속히 검증하는 Full Vehicle Multi-axial Simulator 등이 있다.
- 환경풍동 시험실
기온, 바람, 비, 눈 등 다양한 기후조건이 재현되는 최첨단 설비인 환경풍동 시험실에는 태양열을 시뮬레이션(Simulation)하는 솔라 시스템(Solar System)이 설치되어 실제 시간대별 변화되는 태양의 일사각을 재현, 조절할 수 있으며, 차량이 갑자기 터널에 들어가거나 구름이 태양을 가린 상황까지도 재현이 가능해 실제 차량 주행시의 모든 상황을 시험실내에서 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
특히, 해당 시설에는 전자동으로 온도와 습도 조절이 가능한 FATC(Full Automatic Temperature Control) 시스템을 야외가 아닌 시험실내에서 혹한/혹서 등 특수시험 환경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평가, 개발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 기능은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적용한 것으로 신차 개발 비용 및 기간을 대폭 단축한다.
- 진동소음 시험실
주행 중에 운전자가 느끼는 진동과 소음을 시험하는 진동소음 시험실은 세계 최고 수준의 다양한 최신 설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AN-CD 룸은 20데시벨 이하의 무향실로 일반 도로 주행시 발생하는 엔진 및 트랜스미션 소음을 재현하는 시설이다. 사륜 시스템까지 구동이 가능하며 최대속도 250km까지 측정이 가능하다. 4 Post room 은 여러 종류의 요철 도로에서 발생하는 상하 운동을 그대로 시험실에서 재현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실이다. 실험실 전체를 영하 35도부터 영상 55도까지 조절이 가능하여 온도조건에 민감한 소음까지 재연 및 측정이 가능하다. 해당 설비는 국내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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